우리나라의 교육열이 어린 유아들까지 미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육아 정책 연구소의 육아 정책 브리프 "영유아의 사교육 노출, 이대로 괜찮은가"의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2세(이하 만 나이) 아동과 5세 아동의 사교육 비율이 각각 35.5%,83.6%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일부의 유아는 하루 일과의 4분의 1을 사교육으로 보내는 경우가 있다고 하여 충격을 전해주고 있습니다.
한창 뛰어 놀나이에 부모님들의 욕심과 지나친 경쟁으로 인해 유아들의 맘이 멍이 들고 있습니다. 이 조사를 진행한 육아정책연구소는 전국의 2세 아동 부모 537명, 5세 아동 부모 704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8~10월 동안 사교육 실태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이번 조사에서는 '어린이집과 유치원 이외의 학원, 문화센터, 가정 등의 장소에서 개인 및 그룹 교습으로 시간제 혹은 반일제로 이뤄지는 예체능 활동과 학습 활동, 학습지와 온라인 학습' 등을 사교육으로 분류했다고 밝혔습니다.
조사 결과, 2세 아동의 주당 사교육 횟수는 2.6회, 1회당 교육 시간은 47.6분이었다. 2세 아동은 평균 1.7종의 사교육을 받았으며, 5세 아동은 평균 2.2종이었으며, 이중 한글, 독서, 논술 등 국어(28.6%)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체육,미술,과학,수학등의 순이였습니다.
5세의 주당 사교육 횟수는 주당 5.2회, 1회당 50.1분으로 나타났으며, 국어(24.5%)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체육,수학, 미술, 음악, 영어, 과학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다니는 5세 아동의 평일 사교육 시간은 각각 68분, 59분으로 일과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4.8%, 4.1%로 영어학원, 놀이학원, 유아체능단 등 반일제 이상 학원에 다니는 5세 아동의 경우에는 학원에서 4시간 54분을 보냈고, 81분 동안은 다른 사교육을 받았다. 5세 아동이 사교육을 받는 시간이 하루 6시간 15분에 이르는 시간으로 상대적으로 학습시간이 지나치게 긴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김은영 육아정책연구소 연구위원은 이를 규제할 필요가 있다고 밝히며 특히 반일제 이상 학원에 다니는 경우에는 일과의 상당 부분이 학습으로 이뤄져 초등학생도 소화하기 어려운 일과를 보내고 있다는 사실을 심각하게 봐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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